교육과정현황

건설 분야
  • 영상지도 제작을 위한 3D맵핑
    8H 1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무인항공기 영상 취득
    - 무인항공 센서모델링
    - 정사영상 제작에 필요한 데이터 생성
    - 수치정사영상지도 제작
    강사진
    지오스페이스 김덕인 대표
  • BIM구축 및 활용
    24H 4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건축정보모델(BIM) 개념과 상용 BIM프로그램 사용자 환경
    - Revit Architecture 개념 및 활용
    - 프로젝트 환경설정과 건축물 파일럿 모델링
    - BIM 데이터로부터 도면과 물량정보의 산출
    - 국내외 BIM 현황과 4D & 5D BIM 데이터 활용
    강사진
    경기대 박정대 교수, 프리콘건축사 김승록 대표 등
  • BIM구축을 위한 공정시뮬레이션
    8H 1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BIM 데이터의 이해 및 데이터 변환
    - Navisworks 이해
    - 관측점 생성 및 간섭체크
    - 공정관리 및 애니메이터
    강사진
    프리콘건축사 김승록 대표
3D프린팅분야
  • 건축설계 CAD시스템을 활용한 3D프린팅 활용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AutoCAD를 이용한 3D 건축 모델링
    - 3D 프린팅을 위한 건축 모델링 제작 방법 학습
    - 제작된 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한 3D 프린팅 학습
    강사진
    인하공업전문대 이혁준 교수
  • 제품 디자인 산업의 3D프린터 응용기법(기본)
    21H 3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3D프린터 이론 및 제품 설계 이론
    - Fusion360 프로그램 사용법 및 제품 설계 실습
    - CURA 활용 기법
    강사진
    쓰리디아이템즈 이기훈 대표, 임건우 본부장 등
  • 제품 디자인 산업의 3D프린터 응용기법(심화)
    21H 3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Rhino3D를 이용한 모델링 과정의 3D디자인 접근방식
    - DLP방식 3D프린터의 활용방안
    - 산업디자인 모델링
    - 주얼리디자인 모델링
    강사진
    레오3D 김용진 대표
  • 제품 디자인 산업의 3D프린터 응용기법(활용)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Rhino3D의 히스토리를 활용한 디자인
    - Rhino3D 곡면표현방법
    - Rhino3D fillet 모델링 방법
    - DLP프린터를 위한 서포터생성과 슬라이싱
    강사진
    레오3D 김용진 대표
  • 3D프린터를 활용한 교구 제작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123D Design 툴을 이용한 3D모델링
    - 3D프린터를 활용한 교구제작 아이디어 구현
    - 작성된 3D모델링을 이용한 3D프린팅
    - 프린팅 결과의 후가공 및 활용 방안 연구
    강사진
    인하공업전문대 이혁준 교수
  • 제조혁신 산업에서의 3D모델링기법(기본)
    21H 3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3D모델러 CATIA 활용법
    - Sketcher를 통한 2D Profile 생성 및 수정
    - Part Design을 활용한 Solid 모델링
    - Assembly Design을 활용한 조립품의 생성, 분석, 수정
    - 3D 요소를 활용한 도면화 방법론, 단품 및 조립도 생성
    강사진
    솔리드이엔지 전재선 팀장
  • 제조혁신 산업에서의 3D모델링기법(심화)
    21H 3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Basic Feature를 활용한 Knowledge Modeling
    - Knowledge Advisor를 활용한 조건문 생성
    - Product Knowledge Template
    강사진
    솔리드이엔지 전재선 팀장
  • 제조혁신 산업에서의 3D모델링기법(활용)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Digital Mock-up 협업 검토
    - 3차원 부품 간의 운동 시뮬레이션
    - 3차원 부품 간의 충돌 해석
    - 3차원 부품 간의 조립성 해석
    강사진
    솔리드이엔지 전재선 팀장
  • 조형예술 산업의 3D프린팅 활용(기본)
    24H 4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ZBrush 모델러 활용
    - 브러시 툴의 기능 및 응용
    - 형상데이터와 스케치 비교를 통한 데이터 수정
    강사진
    BH3D조형 김병하 대표
  • 조형예술 산업의 3D프린팅 활용(심화)
    24H 4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캐릭터 모델링과 데이터 변형
    - 3D스캐너 기능 이해
    - 스캐닝 데이터 취득방법
    - 3D스캐닝 데이터의 보정 및 정밀묘사
    강사진
    BH3D조형 김병하 대표
  • 산업용(SLA&SLS) 3D프린팅 활용
    21H 3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3D모델러 Materialise Magics RP 활용 기법
    - 산업용 3D프린팅의 개요
    - SLA 출력을 위한 3D모델링
    - 3D데이터의 수정 및 출력 전 사전 검수
    - SLA 장비를 이용한 제품 출력 및 제품 후처리
    강사진
    한국기술 석용진 부장
  • 산업용 3D스캐너를 활용한 역설계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산업 분야별 3D프린팅 활용 사례
    - 3D Scanner장비의 기본 원리와 실습
    - Geomagic DesignX를 활용한 역설계
    - Geomagic ControlX를 활용한 데이터 치수 검사
    - Magics RP 활용 데이터 보정
    강사진
    한국기술 석용진 부장
전자 분야
  • 유니티를 활용한 VR/AR 콘텐츠 개발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유니티 VR/AR 설정법
    - 가상현실에서의 이동 로직 구현
    - 가상현실에서의 시선처리 로직 구현
    - Vuforia, Google ARCore를 활용한 증강현실 앱 개발
    강사진
    유니티 마스터즈 이재현
  • 유니티를 활용한 VR/AR 콘텐츠 개발(심화)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3D 그래픽스의 랜더링 파이프라인
    - 유니티 기초 ShaderLab 언어
    - 서피스 셰이더(Surface Shader) 프로그램의 문법 및 구현 기법
    -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셰이더 프로그래밍
    강사진
    유니티 마스터즈 이재현
  • 유니티 3D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
    28H 4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Unity3D의 기본 개발 환경과 게임 프로그래밍
    - Unity3D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객체의 제어와 센서의 연동
    - Maya를 이용해 Unity3D에서 사용한 3D 객체를 모델링
    - Unity3D와 HMD와의 연동
    강사진
    GE&T Solutions 서영진 대표
  • OpenGL게임프로그래밍
    28H 4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게임 프로그래밍의 개요
    - 3D그래픽스 및 OpenGL의 개요
    - OpenGL의 기본원리 및 API의사용법
    - OpenGL ES와 Shading Language
    강사진
    GE&T Solutions 서영진 대표
  • 자동차 산업에서의 VR시뮬레이션 기법
    16H 2일
    주요 교육 내용
    - VRED 활용기법을 통한 3D 제품 시각화
    - 3D 모델링을 이용한 3D 입체영상 제작
    - 3D 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제작
    강사진
    티움솔루션즈 김민욱 팀장
* 상기 과정별 강사진은 사정에 의해 변경 가능